게시판 - 연구방법논총
글쓴이: 연구소관리자 주제: 박신향_대학생의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2019년 12월 3일 4:10 오후

이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학생들의 인식이 개인변인(성별, 전공,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상북도 소재의 D 대학에서 2019년 1학기에 재학하였던 272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의 일반적 인식 조사에서 대학생들은, 창의성을 개인과 사회발전에 핵심적인 요소로, 그리고 누구나 가질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능력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창의적인 개인 인식 조사에서 대학생들은 창의적 학생이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거나, 반대로 어려움을 겪는다는 데에는 다소 동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학생은 동기부여 되었을 때 더 창의적임에는 강하게 동의하였다. 셋째, 창의성 교육 인식 조사에서 대학생들은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 창의성 발휘의 기회나 활동 경험은 다소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학생들의 창의성 및 창의성 교육 인식은 개인변인(성별, 학년, 전공)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창의성, 창의성 교육, 창의적 개인, 대학생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