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연구방법논총
글쓴이: 연구소관리자 주제: 정한범,한성현_바이든의 가치·규범 중심 외교와 대중국 정책 : 월츠의 이미지 이론을 통한 비교
2020년 11월 30일 11:23 오후

미중간 대결 구도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트럼프와 바이든 두 사람은 그동안 중국에 대해 강한 견제를 예고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차이점이 있다면, 바이든은 트럼프와는 달리 가치·규범적 틀을 통한 접근을 시도하며, 동맹과의 강한 연대를 통한 대응을 강조하는 등, 글로벌 이슈에 있어서 중국과의 협력 가능성을 열어두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든과 트럼프의 대중국 정책 결정 배경을 케네스 월츠의 세 가지 이미지 중 제1 및 제2 이미지를 활용하여 분석한다. 그 결과, 트럼프의 통상정책에 그의 사업가적 경험과 개인적인 성향 등의 요인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바이든은 오랜 기간 정치 및 외교 분야에 종사한 경험을 가진바, 협력과 견제라는 미국의 주류 중국 정책의 방향을 그대로 이어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양 당의 정강정책을 활용한 제2 이미지 분석을 통해서는 중국에 대한 공화당과 민주당의 인식차이를 확인하였다. 공화당 내부에 중국에 대한 실망감과 강력한 견제의 목소리가 있었던 것이 트럼프 정책에 반영된 반면에, 중국과의 협력의 여지를 열어두어야 한다는 민주당의 여론이 바이든 정책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키워드: 트럼프, 바이든, 월츠, 가치, 규범, 미중관계, 중국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