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연구방법논총
글쓴이: 연구소관리자 주제: 최정현, 김지호, 김용환 - 소셜미디어 구전이 포털사이트 검색 및 클릭행동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중심으로
2022년 12월 5일 3:40 오후

최근 웹상에 누적된 온라인 이용자의 데이터를 통해 사회현상을 설명하려는 시도가 증가해왔다. 이러한 시도는 소비 영역에도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이 일상에 자리를 잡으면서 소비자들은 제품 관련 정보에 시공간적으로 비교적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하루 중 상당 부분을 온라인에서 보내는 데 할애하고 있기에 온라인 이용자의 데이터는 소비자들의 패턴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더 많은 설명력을 지니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구전효과를 검색 트래픽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 게시된 신제품 관련 게시물 2,727건과 네이버에서의 신제품 검색 및 클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온라인 구전효과가 어떠한 방식으로 발생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에 업로드된 신제품 관련 게시물의 수가 네이버 검색량과 시간상으로 유사한 추이를 보였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검색 이후의 클릭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소셜미디어 및 검색 데이터의 활용성에 대해 논의하고, 학계와 업계 관점에서의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키워드: eWOM, 검색트래픽, 빅데이터, 소셜미디어, 포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