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연구방법논총
글쓴이: 엄기홍 주제: 장우영.이관률. SNS 활용과 선거캠페인 효과
2017년 6월 3일 4:33 오전

논문요약

소셜(social)의 의미가 함축하듯이 오늘날의 커뮤니케이션은 사적 친교에 토대한 ‘개인 중심성’과 ‘연결망 확장성’의 특징을 확연하게 드러내고 있다. 즉 집단 귀속에서 벗어나 개인 친교를 확장하는 네트워킹 기반의 소통이 일상에서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연구는 20대 총선을 사례로 SNS 선거캠페인 효과를 분석한다. 방법론적 측면에서 이 연구는 선거운동기간의 SNS(트위터)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캠페인 효과를 경험적으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후보의 트위터 활동 유형을 분류한 뒤,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후보 특성 변수와 선거구 특성 변수를 조합하여 SNS 효과를 집단간에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실험적인 분석으로서 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려우나, 트위터 캠페인이 후보와 선거구 변수와 결합해서 득표율과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제어: 빅데이터, 선거캠페인, 소셜네트워크, 정치적 효과, 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