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연구방법논총
글쓴이: 연구소관리자 주제: 송기인_디지털 게임(Digital Game) 플레이어의 인지 구조 가치단계도(HVM)와 래더(ladder)
2019년 8월 1일 5:36 오후

본 연구는 게임 산업의 발전이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단-목적 사슬 이론과 래더링 방법론으로 대학생들이 게임을 하는 이유와 추구하는 삶의 목적을 인지구조 관점에서 연구되었다. 이것은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구성 요소인 게임의 속성, 기능적 혜택, 심리적 혜택, 가치를 탐색하고 최종적으로 가치단계도를 도출하여 게임에 대한 사용자의 중심 래더를 인지 구조 관점에서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중요한 인지적 중심 래더(ladder)는 <멋진 디자인 및 콘텐츠-집중력과 몰입 경험-의지 및 경쟁심 고양-성취감>래더, <멀티 및 팀 플레이-타인과 소통 및 대화-유대감 강화-타인과 좋은 관계>래더, <게임 스토리 및 콘텐츠-흥분 및 재미있는 시간-여유와 즐거움-즐거운 삶>래더, 그리고 마지막, <게임 스토리 및 콘텐츠-흥분 및 재미있는 시간-여유와 즐거움-행복>래더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게임과 게임사용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마케팅, 광고, 정책과 같은 실무적 활성화 방안에 도움을 줄 것이다.

주제어 : 게임, 디지털 게임, 수단-목적 사슬 이론, 래더링, 인지 구조, 가치단계도, 래더